오픈채팅에서 질문하는 초보개발자를 위한 제언
개발관련 오픈채팅방에 있으면 급하게 도움을 구하기 위해 들어오는 분들이 있어요.
이런 분들을 위해 질문 받는 저의 주관적 입장에서 하지 말아야 할 질문과 빠르게 답변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.
1. 질문해도 될까요?
이런 유형의 채팅방은 이미 그 목적이 서로 묻고 답하고 토의하기 하는데 있습니다.
그러므로 이런 질문은 서로에게 시간 낭비 입니다. 저는 오픈 채팅방은 알림을 제거해두기 때문에 어쩌다 순간에 ‘질문해도 될까요’ 를 보고 ‘네’ 한 후에 몇초 내에 글이 다시 올라오지 않으면 곧장 다른 일을 합니다.
2. 오류가 나요
오류가 나면 어떤 오류인지 쓰거나 길면 캡쳐를 해서 알려줘야 합니다. 이런 마치 ‘안돼요’라고 하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. 우리는 독심술하는 능력이 없습니다.
이 말 역시 ‘무슨 오류가 나는데요?’ 로 이어져서 서로 불필요한 시간 낭비를 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.
3. 읽었을 때 무슨말인지 이해할 수 없는 경우
질문을 적고 엔터를 누르기 전에 한번쯤 읽어보기 바랍니다. 이해되는 말인지 이것은 메일을 작성할 때도 마찬가지 입니다. 종종 개발 전에 국어공부를 먼저해야 할 분들이 보입니다.
4. GPT에게 먼저 물어보세요
저도 다알 수 없기 때문에 제가 사용한적이 없는 것들 Expo의 경우 GPT에게 물어봐서 답을 복사해서 알려주거나 구글링해서 알려주는데 바로 정답이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. 그 말인 즉 찾아보지 않고 질문을 하는 것이죠. 물론 찾는 방법조차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.
종합
1. 먼저 구글링 / GPT에게 물어본다
2. 찾아봤는데도 안나오면 어떤 키워드로 검색해봤는지 질문에 포함
- 키워드를 교정해줄 수 있다 => 검색 요령을 익힐 수 있다
3. 질문해도 되는지 물어보지 말고 인사말과 함께 바로 본론을 말한다
4. 오류가 나면 오류 메세지를 적거나 캡쳐한 것을 첨부 한다
5. 마지막으로 엔터를 치기전에 자신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읽어보자